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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싱』 속에 숨겨진 인간성

by 큐티라라 2024. 9. 19.

목차

서론: <미싱>의 실종 사건을 통해 본 현대 사회의 단면

1. <미싱> 시놉시스

2. 가족의 고통과 숨겨진 트라우마

3. 미디어의 이중성과 사회적 책임

4. 사회의 반응과 인간성의 탐구

5. 희망과 연대의 메시지

결론: 영화가 던지는 질문들

 

 


 

 

 

서론: <미싱>의 실종 사건을 통해 본 현대 사회의 단면

 

며칠 전, 영화 <미싱>(ミッシング)을 보려던 때, 우연히 송혜희 양의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사망했다는 뉴스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1999213, 당시 18세였던 송혜희 양은 실종되었고, 송혜희 양의 아버지는 실종된 송혜희 좀 찾아주세요라고 적힌 현수막을 붙이며 방방곡곡 찾아다녔습니다.. 하지만 사건은 미궁 속으로 빠졌습니다. 그사이 송혜희 양의 어머니는 혜희 양이 실종된 지 5년이 되었을 때 우울증으로 스스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딸을 찾기 위해 2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국을 헤매다 결국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송혜희 실종 사건과 마찬가지로, 영화 <미싱> 역시 실종이라는 극단적인 상황 속에서 가족이 겪는 고통과 사회의 부정적인 단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냅니다.

요시다 케이스케 감독의 일본 영화 미싱(ミッシング)6살 난 딸의 실종을 중심으로 가족의 고통, 미디어의 역할, 그리고 사회의 반응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현대 사회의 여러 문제를 날카롭게 파고들며,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과 여운을 전달합니다. 실종 사건이라는 극단적 상황을 통해 우리 사회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로 작용하며, 인간성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합니다.

 

 

1. <미싱> 시놉시스

 

영화는 주인공 사오리의 6살 난 딸 미우가 갑자기 실종되는 사건으로 시작됩니다. 딸의 실종으로 사오리와 그녀의 가족은 깊은 절망에 빠지게 되고, 사오리는 딸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미디어의 관심과 세상의 기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녀의 행동은 점차 극단적으로 변해갑니다.

 

한편, 사오리의 동생 게이고는 자신의 트라우마와 싸우며 조카의 실종 사건에 휘말리게 됩니다. 게이고는 불법 도박장에 간 사실이 알려질까 두려워 인터뷰를 거절하다가 마지막에 할 수 없이 응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2. 가족의 고통과 숨겨진 트라우마

 

미싱은 실종 사건이 가족에게 미치는 심리적, 정서적 영향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사오리는 딸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면서 점차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과잉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사오리의 동생 게이고의 복잡한 내면입니다. 게이고는 어릴 때 겪은 사건과 학창 시절의 왕따 경험으로 인해 깊은 상처를 안고 있습니다. 그의 무표정하면서도 불안한 모습은 단순한 냉정함이 아닙니다. 이는 과거의 충격적인 경험 뿐만 아니라, 불법 도박장에 간 사실이 알려질 것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동시에 조카를 지키지 못했다는 자괴감도 크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게이고의 이러한 복잡한 심리 상태는 그의 행동과 표정을 통해 섬세하게 표현되며, 관객들로 하여금 그의 내면의 고통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가족 구성원들의 개인적 고통과 트라우마는 실종 사건이라는 극단적 상황과 맞물려 더욱 증폭되고, 이는 가족 간의 갈등과 소통의 단절로 이어집니다. 영화는 이를 통해 위기 상황에서 가족의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개인의 내면적 상처가 어떻게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줍니다.

 

3. 미디어의 이중성과 사회적 책임

 

영화는 실종 사건을 다루는 미디어의 복잡한 역할과 그 영향력을 날카롭게 조명합니다. 방송국 기자 스나다의 행동을 통해 미디어가 어떻게 사건을 다루고, 때로는 의도치 않게 피해자들에게 추가적인 고통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시청률만 노리는 방송국 상층부의 압력으로 인해 스나다는 본의 아니게 대중의 관심을 부추기는 방향으로 게이고를 취재하게 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사오리와 게이고에게 2차 피해를 주게 되며, 미디어의 책임과 윤리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집니다.

 

 

 

 

4. 사회 반응과 인간성에 대한 탐구

 

미싱은 실종 사건에 대한 사회의 다양한 반응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탐구합니다. 처음에는 동정적이던 사회의 반응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냉담해지고, 그 과정에서 대중의 분노는 점점 폭력적으로 변해갑니다.

 

특히 게이고를 향한 비난과 질타가 쏟아지기 시작하면서, 대중의 분노는 더 이상 단순한 말로 그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그의 차량을 파손하고, 게이고가 살고 있는 집의 창문을 부수는 등의 물리적 폭력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대중의 감정이 어떻게 폭력적인 행동으로 변질될 수 있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오리의 남편 유타카가 다니는 회사 사장님과 자원봉사자들은 전단지를 배포하며 수색에 도움을 줍니다. 영화는 이를 통해 사회 속에서 희망의 빛을 찾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미싱은 인간 본성의 양면성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극한 상황에서 드러나는 사회의 반응을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5. 희망과 연대의 메시지

 

영화의 후반부에서는 희망의 메시지가 더욱 강렬하게 드러납니다. 사오리의 딸 미우가 실종된 지 2년 후, 초등학교 2학년인 여자아이 사쿠라의 실종 사건이 발생합니다. 사오리 부부의 노력으로 사쿠라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게 되고, 이는 인간 사회의 연대와 희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사쿠라의 엄마가 미우를 찾는 데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그 모습은, 비록 사오리 부부가 자신들의 아이는 아직 찾지 못했지만 다른 가족에게 희망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그 희망이 다시 희망을 준 사오리네 가족에게 돌아오는 선순환을 나타냅니다. 

 

결론: 영화가 던지는 질문들

 

미싱은 단순한 실종 사건을 넘어 현대 사회의 복잡한 면모를 다룹니다. 영화는 관객들에게 타인의 고통에 대한 이해, 미디어의 책임, 사회의 역할 등에 대해 깊이 있는 질문을 던집니다.

이 영화는 어두운 상황 속에서도 희미한 빛을 찾아가는 인간의 본성을 표현하며, 우리 모두가 서로의 아픔을 이해하고 함께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미싱은 단순한 오락거리를 넘어 우리 사회에 필요한 중요한 질문을 던지고, 그 해답을 모색하게 하는 작품으로 기억될 것입니다.